내부통제 시스템의 이해[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 저)]
기업의 내부고발 방지를 위한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
1. 내부통제 시스템의 이해
2. 내부통제 시스템보다 우선인 기업윤리강령
3. 1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4. 2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5. 3단계 위기관리팀의 역할
6.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
7. 충분히 배려해야 하는 일반 직원들
8.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의 구비
1. 내부통제 시스템의 이해
내부통제 시스템이란 ‘조직 내부의 문제점이나 각종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서 구축된 조직체계’이다. 좁은 의미로는 해당조직의 내부조직만을 포함하지만, 넓게 보면 해당 조직의 감사, 소원수리 등의 문제를 위임받아 처리하는 외부조직까지 해당된다. 내부통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면 내부고발문제가 조직 외부로 흘러가거나 조직에 해를 끼치는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수습된다.
내부통제 시스템은 4단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위의 설명에 따르면 1, 2단계까지는 조직의 내부통제 시스템이고, 3, 4단계는 외부인에 대한 내부통제 시스템이다.
조직의 내부통제 시스템을 살펴보자.
[그림 17] 내부통제 시스템
[그림 17]은 내부통제 시스템의 작동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먼저 조직원들의 문제인식이 있은 후, 문제를 인식한 당사자가 조직 내부의 계통을 밟아 이의를 제기한다.
예를 들어 당사자가 사원이면, 대리에게 먼저 가고 그가 해결책을 내놓지 못한다면, 과장에게 간다. 그 다음은 차장, 부장, 이사의 순으로 계통에 따라 해결책을 모색하게된다. 이 과정에서 누군가가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면, 문제 제기는 자연스럽게 종결된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대부분의 문제인식은 조직의 발전과 해당 조직의 장기적인 이익 관점에서 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내부고발을 하는 직원을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치부하고 몰아붙이는 태도는 부적절하다. 이 과정을 거쳐 문제가 해소되는 것이 ‘내부통제 시스템의 1단계’이다.
다음 ‘내부통제 시스템의 2단계’로 해당 문제가 관련 조직계통을 벗어나서, 참모조직인 조직의 감사실 등에 넘어가는 경우이다. 2단계에서는 두 종류의 조직이 있다. 하나는 해당 조직의 ‘감사실’이다. 대부분의 조직은 감사가 있어 조직 내부, 1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에서 해결되지 못하는 안건에 관하여 접수를 받고 해결하려고 하다. 다른 하나는 직원들이 ‘조직 내부감사실’에 대하여 불신을 가지고 있거나 조직의 수장 입장에서 내부감사실이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내부고발 등의 업무를 위임한 ‘외부 제3조직’이다. 내부감사실과 마찬가지로 제3의 조직도 완전한 독립성을 가지고 내부고발자 보호 등의 업무를 객관적으로 추진한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업무 자체가 비용을 수반하고 있으며, ‘특정업무 용역계약’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계약자인 조직의 압력이나 요청을 거절할 수 없다.
‘내부통제 시스템’의 3단계는 외부에 고발내용이 공개되고 수사기관이 고발사실을 수사하거나 언론에 유포되었을 경우에 대처하는 ‘위기관리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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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고발과 윤리경영 –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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