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진규-글로벌 정보경영전략] (1) 글로벌 정보경영전략(GIMS)이란 무엇인가?
▲ 글로벌 정보경영전략 체계도(GIMS) [출처=국가정보전략연구소, 국정연, iNIS]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민진규 소장은 2016년 4월 부터 월드스타(대표 김용숙)에 글로벌 정보경영전략(Global Intelligence Management Strategy, 이하 GIMS)과 관련된 칼럼을 기고했다.
다음은 민진규 소장이 기고한 GIMS에 관한 칼럼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한다.
[민진규-글로벌 정보경영전략] (1) 글로벌 정보경영전략(GIMS)이란 무엇인가?
2016.4.27일자 기사
경영학자들은 기업을 인류 역사상 가장 진화되고 체계화된 조직이라고 주장한다. 마찬가지로 자본주의도 일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기는 하지만 인간의 행복과 사회의 안정에 지대한 공헌을 한 선진화된 정치체계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 땅에서 수천 년 동안 왕조시대를 경험했고 자본주의를 체험한 시기는 불과 70년도 되지 않았다. 한국은 서구 선진국이 수백 년 동안 투쟁하고 보완한 거의 완성된 형태의 자본주의를 도입할 수 있는 행운을 가져 단기간에 급속한 경제성장을 할 수 있었다.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고 과거로부터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지혜를 얻기 위한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역사를 제대로 배우고 활용하는 국가나 국민은 많지 않기 때문에 좋든 싫든‘역사는 반복된다’는 명제가 생명력을 잃지 않고 있다. 역사학자들은 역사를 제대로 배우려면 꼼꼼하게 기록된 역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역사를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꼼꼼하게 기록하지 않고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면 아무리 방대한 역사를 기록하고 관리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이런 관점과 이해를 기업경영에 적용해 도출한 이론이 글로벌정보경영전략(Global Intelligence Management Strategy, 이하 GIMS)이다.
글로벌 정보경영전략의 개념
GIMS라는 용어가 생소하기는 하지만 경영에서 정보를 중시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한다면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새로운 경영전략 개념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GIMS 는 ‘기업이 내∙외부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및 분석해 이를 기업경영 전 과정에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들은 정보전문가를 외부에서 영입하고 전담부서를 만들어 운용한다. 국가뿐만 아니라 기업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살아 남기 위해서는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정보를 수집해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이하 생략 -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