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언론고시, MBC아카데미 새로운 도전 - 연합뉴스기사
진화하는 언론고시, MBC아카데미 새로운 도전
언론사가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MBC아카데미 언론사공채학부'
매년 '수백 대 일'의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하는 언론사 공개채용 시험은 '언론고시'라는 표현이 일반명사로 자리잡고 있다. 가장 치열한 아나운서 부문의 경쟁률은 이미 1000 대1을 넘어섰고, 2009년 10월 실시된 MBC 공채에서 PD 부문 경쟁률도 1000 대1이 넘었다.
뉴미디어, 종합편성채널, 민영 미디어렙의 등장으로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찾으려는 언론사의 고민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언론사도 입사·채용에만 신경을 쓸 뿐 평생 동안 일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데 언론사·학교 모두 소홀할 수밖에 없다. 최현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언론학회 회장)는 현행 언론사 채용제도의 문제점으로 △생산자 중심의 시험과목 △인성, 윤리의식, 창의성 평가 소홀 △언론학 과목의 배제 등을 지적하며 "지금 미디어산업계의 채용제도로서는 우수한 인재를 제대로 선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1991년부터 14,000여명의 방송인력을 양성해온 국내 최고의 방송 교육기관'MBC아카데미'는 언론사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한 맞춤교육과정인 언론사공채학부를 새롭게 개설했다. 방송사공채대비과정을 확대 개편한 언론사공채학부는 6개월 과정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며, 언론사 필기시험에 필요한 논술, 작문, 실무평가, 언론국어에서부터 스터디관리, 자질향상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MBC아카데미 언론사공채학부는 기존의 암기식 강의와 달리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강점으로 제시했다. 미디어의 현황을 살펴보는 '미디어의 변화와 언론사의 미래', 사회를 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언론인의 문화읽기', 올바른 언론인의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한 '언론인 되기', 프로언론인이 되기 위한 노하우를 습득하는 '프로언론인의 인생설계' 등이 그것이다.
김태형 주임교수는 "단편적인 지식을 가르치기보다 언론인에게 필요한 자질을 키우는 것이 공채학부의 핵심이다"고 강조했다. 논술, 작문을 맡고 있는 윤종혁 교수는 "언론사의 글쓰기는 지식의 나열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와 표현능력을 바탕으로 사회를 다각화하고 분석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민진규 교수(현 국가정보전략연구소 소장)는 "아나운서, PD, 기자 등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언론인을 찾아보고, 그 성공원인과 실천과정을 살펴보고, 자신의 인생설계와 존경받는 언론인으로의 성공방법과 실천방안을 모색해 보는 과정이다"고 말했다.
[내용출처:연합뉴스]
언론사 취업을 위한 설명회 및 특강 안내
1. 일시 및 일정 : 6월 28일 ~ 7월 2일
특강
시간
강의내용
강사
프로언론인 되기
6월 28일(월) 오후 2시
언론사가 요구하는 인재상
민진규
언론사 자기소개서
6월 29일(화) 오후 2시
자기소개서의 이해와 전략적 접근
김태형
언론국어
6월 30일(수) 오후 2시
표준어, 어휘, 어법 등 언론국어 기초특강
김소원
언론고시 공부법
7월 1일(목) 오후 2시
시간관리와 공부방법
윤종혁
공채대비 전략설명회
7월 2일(금) 오후 2시
실질적인 언론사공채전략과 강의안내
김태형
윤종혁
※ 특강 및 설명회 후 각 부문별 세부 설명 및 질의응답, 개별상담
2. 장 소 : MBC아카데미 4층 401호
3. 문의전화: 02-2240-3869(언론사공채학부), 이메일:avatarmall@hotmail.com
4. 참 조 : 홈페이지 공지(http://www.inis.kr/dis_presen.asp),
공채학부 블로그(http://blog.naver.com/mbcac02)
언론사가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MBC아카데미 언론사공채학부'
매년 '수백 대 일'의 치열한 경쟁을 거쳐야하는 언론사 공개채용 시험은 '언론고시'라는 표현이 일반명사로 자리잡고 있다. 가장 치열한 아나운서 부문의 경쟁률은 이미 1000 대1을 넘어섰고, 2009년 10월 실시된 MBC 공채에서 PD 부문 경쟁률도 1000 대1이 넘었다.
뉴미디어, 종합편성채널, 민영 미디어렙의 등장으로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적합한 인재를 찾으려는 언론사의 고민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언론사도 입사·채용에만 신경을 쓸 뿐 평생 동안 일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는 데 언론사·학교 모두 소홀할 수밖에 없다. 최현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언론학회 회장)는 현행 언론사 채용제도의 문제점으로 △생산자 중심의 시험과목 △인성, 윤리의식, 창의성 평가 소홀 △언론학 과목의 배제 등을 지적하며 "지금 미디어산업계의 채용제도로서는 우수한 인재를 제대로 선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1991년부터 14,000여명의 방송인력을 양성해온 국내 최고의 방송 교육기관'MBC아카데미'는 언론사가 요구하는 인재를 키우기 위한 맞춤교육과정인 언론사공채학부를 새롭게 개설했다. 방송사공채대비과정을 확대 개편한 언론사공채학부는 6개월 과정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며, 언론사 필기시험에 필요한 논술, 작문, 실무평가, 언론국어에서부터 스터디관리, 자질향상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MBC아카데미 언론사공채학부는 기존의 암기식 강의와 달리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강점으로 제시했다. 미디어의 현황을 살펴보는 '미디어의 변화와 언론사의 미래', 사회를 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언론인의 문화읽기', 올바른 언론인의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한 '언론인 되기', 프로언론인이 되기 위한 노하우를 습득하는 '프로언론인의 인생설계' 등이 그것이다.
김태형 주임교수는 "단편적인 지식을 가르치기보다 언론인에게 필요한 자질을 키우는 것이 공채학부의 핵심이다"고 강조했다. 논술, 작문을 맡고 있는 윤종혁 교수는 "언론사의 글쓰기는 지식의 나열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와 표현능력을 바탕으로 사회를 다각화하고 분석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민진규 교수(현 국가정보전략연구소 소장)는 "아나운서, PD, 기자 등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언론인을 찾아보고, 그 성공원인과 실천과정을 살펴보고, 자신의 인생설계와 존경받는 언론인으로의 성공방법과 실천방안을 모색해 보는 과정이다"고 말했다.
[내용출처:연합뉴스]
언론사 취업을 위한 설명회 및 특강 안내
1. 일시 및 일정 : 6월 28일 ~ 7월 2일
특강
시간
강의내용
강사
프로언론인 되기
6월 28일(월) 오후 2시
언론사가 요구하는 인재상
민진규
언론사 자기소개서
6월 29일(화) 오후 2시
자기소개서의 이해와 전략적 접근
김태형
언론국어
6월 30일(수) 오후 2시
표준어, 어휘, 어법 등 언론국어 기초특강
김소원
언론고시 공부법
7월 1일(목) 오후 2시
시간관리와 공부방법
윤종혁
공채대비 전략설명회
7월 2일(금) 오후 2시
실질적인 언론사공채전략과 강의안내
김태형
윤종혁
※ 특강 및 설명회 후 각 부문별 세부 설명 및 질의응답, 개별상담
2. 장 소 : MBC아카데미 4층 401호
3. 문의전화: 02-2240-3869(언론사공채학부), 이메일:avatarmall@hotmail.com
4. 참 조 : 홈페이지 공지(http://www.inis.kr/dis_presen.asp),
공채학부 블로그(http://blog.naver.com/mbcac02)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