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AT 전략이란 무엇인가?
SWEAT Model이란?
=> 선진기업의 기업문화 혁신이력을 분석해 체계화시킨 기업문화의 창의적 혁신 모델.
기업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 ‘5-DNA 10-Element’
혁신모델 탄생(저자 민진규)의 노력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어 관련 자료가 풍부하지만 국내의 기업문화 연구사례와 관련 서적은 거의 없었다. 일부 국내 대기업이 몇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외국의 검증된 ‘Best Practice’를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지만 의도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제도라도 한국 기업의 풍토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각종 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적 기업문화에 걸맞은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다양한 기업 컨설팅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토론을 거쳐 기업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5-DNA 10-Element’를 정하고 ‘SWEAT Model’을 만들었다.
- [삼성문화4.0-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저자 민진규] 책 내용중에-
SWEAT Model '5-DNA'란?
S-Type Model
기업문화를 혁신하는 가장 이상적인 유형이다.S의 출발점은 기업 이해관계자 모두가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다. GE, 애플, 구글 등 구미 선진국의 글로벌 선도기업이 주로 채용하며 카리스마를 가진 리더에 의해 기업문화 혁신이 주도된다.
W-Type Model
한국의 대기업이 주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글로벌 기업의 경영혁신 이론을 모방하여 혁신전략으로 삼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이론도 가장 잘 받아들인다. 그러나 시스템이 조직을 통제하고, 일과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한정시켜 창의성을 죽인다.
E-Type Model
유럽의 선도기업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경영진이 비전을 제시하고, 새로운 제품개발과 시장을 개척해 사업혁신을 시작한다. 시스템보다 조직을 우선시하는 서비스업에 적합한 혁신 모델이다.
A-Type Model
한국이나 미국 실리콘 밸리의 벤처기업이 주로 선택하는 모델이다. 한 방향으로는 사업에 적합한 비전을 세우고, 다른 방향으로는 성과를 관리해 두 지향점이 모두 조직으로 모이게 하는 전략이다. 소규모 기업이나 기술력으로 성장하려는 기업이 선택하면 좋다.
T-Type Model
사업의 혁신으로 성과를 극대화한다. 성과를 바탕으로 이익의 구조화와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일본 기업이 주로 선택하는 혁신모델로 1990년대 거품붕괴 이후 갈팡질팡 새롭게 혁신하지 못하고 있다.
=> 선진기업의 기업문화 혁신이력을 분석해 체계화시킨 기업문화의 창의적 혁신 모델.
기업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 ‘5-DNA 10-Element’
혁신모델 탄생(저자 민진규)의 노력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어 관련 자료가 풍부하지만 국내의 기업문화 연구사례와 관련 서적은 거의 없었다. 일부 국내 대기업이 몇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외국의 검증된 ‘Best Practice’를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지만 의도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제도라도 한국 기업의 풍토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각종 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적 기업문화에 걸맞은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다양한 기업 컨설팅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토론을 거쳐 기업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5-DNA 10-Element’를 정하고 ‘SWEAT Model’을 만들었다.
- [삼성문화4.0-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저자 민진규] 책 내용중에-
SWEAT Model '5-DNA'란?
S-Type Model
기업문화를 혁신하는 가장 이상적인 유형이다.S의 출발점은 기업 이해관계자 모두가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다. GE, 애플, 구글 등 구미 선진국의 글로벌 선도기업이 주로 채용하며 카리스마를 가진 리더에 의해 기업문화 혁신이 주도된다.
W-Type Model
한국의 대기업이 주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글로벌 기업의 경영혁신 이론을 모방하여 혁신전략으로 삼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이론도 가장 잘 받아들인다. 그러나 시스템이 조직을 통제하고, 일과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한정시켜 창의성을 죽인다.
E-Type Model
유럽의 선도기업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경영진이 비전을 제시하고, 새로운 제품개발과 시장을 개척해 사업혁신을 시작한다. 시스템보다 조직을 우선시하는 서비스업에 적합한 혁신 모델이다.
A-Type Model
한국이나 미국 실리콘 밸리의 벤처기업이 주로 선택하는 모델이다. 한 방향으로는 사업에 적합한 비전을 세우고, 다른 방향으로는 성과를 관리해 두 지향점이 모두 조직으로 모이게 하는 전략이다. 소규모 기업이나 기술력으로 성장하려는 기업이 선택하면 좋다.
T-Type Model
사업의 혁신으로 성과를 극대화한다. 성과를 바탕으로 이익의 구조화와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일본 기업이 주로 선택하는 혁신모델로 1990년대 거품붕괴 이후 갈팡질팡 새롭게 혁신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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