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창의적 모델 S자로 혁신하라! [세계일보]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1-09-30 오후 2:14:00
삼성, 창의적 모델 S자로 혁신하라! <세계일보>

입력 2011.09.19 (월) 23:09

민진규씨 ‘삼성문화 4.0’에서 기업혁신모델 ‘SWEAT Model’ 제시

“역사상 대제국을 건설한 국가는 독특한 국가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위대한 기업으로 존경받는 기업은 모두 우수한 고유의 기업문화가 있다. 북유럽과 일본의 장수기업이 오래 생존하고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이 강력한 기업문화 때문이라는 점을 부인하는 전문가는 없다. 이런 연유로 위대한 기업이 되는 방법을 찾고 학습하기 위해 기업문화를 연구하는 것이다.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생물은 도태되듯이 기업도 살아 있는 유기체로 환경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다.”(‘좋은 기업문화와 나쁜 기업문화’ 중에서)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최근에야 일부 대기업이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기업이 기업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기업문화가 기업의 성과와 생존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기업문화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도 아니고, 좋은 기업문화를 가졌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유지할 수 없다. 이 점에서 기업문화 관리의 중요성이 있다.

기업문화는 회사의 분위기, 사풍이라는 표현으로 사용되다가 조직문화, 경영문화라는 전문용어로 정착했다. 이제 기업문화는 일상용어가 되었다. 기업문화 컨설턴트 민진규씨가 집필한 ‘삼성문화 4.0-어떻게 진화할 것인가’(글로세움)에서는 조직문화와 경영문화는 기업문화의 하위개념으로 보고 ‘기업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행동양식, 사고방식의 전체’를 기업문화로 보았다.

다년간 기업문화 컨설팅을 해온 저자는 이러한 기업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삼성의 기업문화를 연구, 분석하여 현재 삼성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서부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해 놓았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최근 삼성의 얼굴이 훼손됐다며 크게 노하며 삼성의 조직문화에 칼을 대는 작업을 시작했다. 계열사 임직원들의 부정이 발견된 데 따른 것이다. 더구나 애플이 아이폰으로 휴대전화 시장을 선점하고, 갤럭시S와 특허분쟁까지 일어나면서 삼성의 조직을 창의적인 문화로 바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삼성의 기업문화와 연관된 것들이다.

도대체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왜 기업들은 기업문화에 이토록 관심을 기울이는가. 그것은 기업문화가 기업의 생존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기업은 저마다 나름의 독특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것이 어떤 문화이고, 그 문화의 특장점을 연구해 다른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요즘 경영학의 화두이다.

책은 새로운 삼성의 미래지향적 혁신문화를 ‘4.0’이라 규정했다. 그리고 저자가 개발한 기업문화 혁신 모델인 ‘SWEAT Model’을 적용하여 삼성의 기업문화를 분석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야 할지를 보여준다.

책에서는 삼성의 기업문화를 진단하고 혁신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5-DNA 10-Element’ 요소를 적용하여 기존의 기업문화 연구 자료와 전문가들의 견해를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단순히 기업문화를 구성원의 공유가치로 보는 관점에서 탈피해 기업의 Vision, Business, Performance, Organization, System이라는 5가지 DNA와 10가지 요소(Element)로 확대했다.

또한 각 요소를 단절적이거나 평면적으로 보는 사고에서 벗어나, 유기적이고 3차원적 관점에서 접근했다. 특히 한국의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기업문화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로 나온 기업모델 유형이 SWEAT Model이다. 이 책에서는 SWEAT Model을 적용해 삼성의 기업문화를 분석하여 장단점과 개선방안을 찾아보았다.

삼성은 국제통화기금(IMF) 지배 이후 급격한 변화를 관리하고 통제하기 위해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그동안 W자 혁신을 해왔다. 2000년대 중반까지 이 전략은 잘 들어맞았고, 시스템에 따라 움직이는 아주 효율적인 조직을 구축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도 삼성이 글로벌 기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창의적 사고이다. 따라서 삼성은 이제 S자 혁신을 할 때이다. S자 혁신은 올바른 비전 공유를 통해 사업혁신을 일으키고, 이로써 확보한 시장경쟁력으로 기업의 성과를 높인다. 이익은 조직의 정비와 직원의 충성도 제고를 위해 사용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조직이 체계적으로 시스템화되어 연속적인 혁신을 가능하게 하게 한다.

그런데 삼성은 그간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기업문화와 상생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는 협력업체와의 부당한 관계, 시류를 좇기만 하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 모호한 기업의 정체성, 안기부 X파일에서부터 김용철 내부고발까지. 얼마 전에는 애플과 특허 침해 소송까지 벌어져 미래 삼성의 경쟁력 여기저기에서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앞으로 삼성의 차세대 주자인 이재용 사장이 개선해나가야 할 부분들이기도 하다.

영국의 언론인이자 경제평론가인 아나톨리 칼레츠기의가 ‘자본주의 4.0’이라는 말을 했다. 끝없는 이익을 추구하는 탐욕스러운 신자유주의 경제가 자본주의 3.0이다. 2008년 금융위기로 붕괴된 자본주의 3.0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등장한 자본주의 모델이 바로 자본주의 4.0이다. 극단적인 이기주의가 아니라 사회적 책임의 이행을 통해 상생을 하는 따뜻한 자본주의의 모델을 고민하고 이를 4.0이라고 부르자고 제안한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삼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다. 글로벌 시대의 새로운 기업문화 패러다임을 열기 위해서 이재용은 이건희 회장과는 차별화되는 기업문화를 정립해야 한다. 저자는 여기에 필요한 것이 협력과 상생, 사회적 책임을 아는 삼성문화 4.0으로, 이것이야말로 삼성의 진정한 미래 경쟁력이라고 말한다.

◆SWEAT Model 전략

S-Type Model=기업문화를 혁신하는 가장 이상적인 유형이다. S의 출발점은 기업 이해관계자 모두가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다. GE, 애플, 구글 등 구미 선진국의 글로벌 선도기업이 주로 채용하며 카리스마를 가진 리더에 의해 기업문화 혁신이 주도된다.

W-Type Model=한국의 대기업이 주로 적용하는 방식이다. 글로벌 기업의 경영혁신 이론을 모방하여 혁신전략으로 삼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이론도 가장 잘 받아들인다. 그러나 시스템이 조직을 통제하고, 일과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한정시켜 창의성을 죽인다.

E-Type Model=유럽의 선도기업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경영진이 비전을 제시하고, 새로운 제품개발과 시장을 개척해 사업혁신을 시작한다. 시스템보다 조직을 우선시하는 서비스업에 적합한 혁신 모델이다.

A-Type Model=한국이나 미국 실리콘 밸리의 벤처기업이 주로 선택하는 모델이다. 한 방향으로는 사업에 적합한 비전을 세우고, 다른 방향으로는 성과를 관리해 두 지향점이 모두 조직으로 모이게 하는 전략이다. 소규모 기업이나 기술력으로 성장하려는 기업이 선택하면 좋다.

T-Type Model=사업의 혁신으로 성과를 극대화한다. 성과를 바탕으로 이익의 구조화와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일본 기업이 주로 선택하는 혁신모델로 1990년대 거품 붕괴 이후 갈팡질팡 새롭게 혁신하지 못하고 있다.

SWAET Model=전략에서 ‘S자 혁신’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평가받지만 모든 기업이 S자 혁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개별 기업의 기업문화를 진단한 후 상황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여 위에서 제시한 ‘W’, ‘E’, ‘A’, ‘T’ 등을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어느 한 가지 모델이 전가의 보도(寶刀)처럼 모든 기업이나 상황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이 중요하다.

조정진 기자 jjj@segye.com

[출처:세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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