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해설(53)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8-08-14 오후 7:17:00
국정원이나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국가정보학을 공부하는 수험생들로부터 오는 질문 중 다른 수험생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정리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 질문 내용: 2018년 민진규 국가정보학 225p 52번 문제 관련 질문

질문은 ‘민진규 국가정보학 8판’ 225 페이지에 '객관성'은 정보 분석의 요건이지 정보 생산의 요건이 아니다’라는 해설이 나오고, 다른 문제에서도 객관성이 정보 분석의 요건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단, 교재 내에는 로웬탈의 좋은 정보의 요건 (혹은 정보 생산의 요건) 언급할 때에 객관성이 나오고, 딱히 정보 분석의 요건에 대해 언급이 없는데요, 정보 분석의 요건에 대해 포털에서 검색을 해보아도 명확히 나오지가 않고.. 또 기출 문제로는 출제되고 있고 그래서 정리는 한번 해야 할 듯해서 이렇게 메일 드립니다.

-> 정보분석의 요건이나 정보생산의 원칙 등에 대한 명확한 이론이 정리된 것이 없습니다. 국내 다른 학자들이나 전문가도 해외의 이론을 소개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서 혼란이 초래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보분석의 과정에 대한 경험을 축적했거나 이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한 전문가나 학자도 많지 않은 편입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위에서 설명한 내용 몇 가지만 암기하고 기출문제의 유형만 이해하면 시험 준비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의 내용은 국가정보학 수험생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는 수험생은 이메일(stmin@hotmail.com)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NI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