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내부고발은 왜 발생하는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1-04-18 오전 9:51:00
② 내부고발은 왜 발생하는가

기업이나 공조직의 비합리적인 경영

첫째, 내부고발은 기업이나 공조직의 비합리적인 경영 때문에 발생한다. 그동안 한국의 기업들은 경제개발 지향의 정부정책에 힘입어 성장위주의 기업경영 풍토가 만연돼 있었다. 이러한 사업 확대 의욕은 기업과 정·관계 유착을 위한 뇌물제공, 정치자금, 정부입찰정보 획득을 위한 정보비 제공, 시공 및 준공 허가 혹은 검사를 위한 사례금, 기업간 거래 편의를

 

<내부고발 사건의 근본적인 원인>

위한 뇌물 제공 등 비정상적인 경영자금의 소요와 불법적인 거래로 인해 기업경영 및 조직 운영에 있어 비합리적인 요소가 산재할 수밖에 없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즉 내부고발을 위한 먹잇감이 조직 내부 곳곳에 산재(散在)해 있었다는 것이다.

내∙외부 감사 시스템 부재

둘째 기업의 비합리적인 요소를 막아줄 수 있는 내·외부 감사 시스템이 없다는 것이다. 기업 내부의 감시체계는 비리를 비롯한 불법행위를 탐지하고, 부패를 방지하는데 중요한 요소다. 또한, 내부 감시체계는 이러한 소극적인 통제 외에도 경영철학과 기업행위의 근본적 원칙에 대한 기업윤리강령을 채택해 이를 직원들에게 알리고, 비리를 포함한 불법행위를 방지 또는 탐지할 수 있는 조치를 확립하는 등의 적극적인 통제 활동도 수행해야 한다.

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비단 경영진의 비합리적 경영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의 팀 단위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팀 구성원간에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용인되지 못하는 일들이 발생할 경우, 상급자, 감사실, 혹은 경영진에 의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적극적으로 마련돼야 한다

조직원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취약

셋째 조직 내부의 경직성과 관료화로 인해 조직원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다. 어떤 조직이든지 문제가 없을 수는 없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것을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하느냐는 조직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즉, 문제가 발생하면 조직 내부의 일상적인 업무 프로세스(Process)내에서 해결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대부분 비공식적인 채널에서 해결하거나 아니면 전혀 해결되지 않아 내부고발로까지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조직의 의사소통 채널은 우리 몸의 혈관과 같아서 막히면 피가 통하지 않게 되고, 소통이 원활하면 조직의 말단 세포까지 신선한 피를 제공받게 돼 생기가 도는 조직이 될 수 있다. 혈관이 막힌 부문이 썩어서 몸 전체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문제가 된 신체의 부문을 잘라내는 것처럼, 조직에서도 원만한 해결이 어렵다면 문제를 초래한 인력이나 조직을 제거하도록 하여야 한다.

합리적 경영에 대한 경영진의 의지 부족

넷째 경영진의 합리적인 경영에 관한 의지가 부족하거나, 혹은 조직 관리에 관심을 소홀히 하는 경우다. 물론 비합법적인 요소들이 경영진의 의지나 묵인 하에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하부조직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사실이다. 전자의 경우처럼 경영진의 의지가 개입되어 있는 경우는 조직의 미래는 암울한 것이 되며, 경영윤리가 없는 경영자를 보호하는 것이 조직이나 경영학을 연구하는 목적이 아니므로 여기에서는 논외로 하기로 한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처럼 직원들이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편법이나 불법행위를 저지른다면 그것은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만으로도 충분히 저지할 수 있으며, 혹시 불법행위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행위를 한 조직원들 간에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문제의 소지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진의 관심과 관리가 부족하거나 부정을 막으려는 의지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조직 하부에서 부정행위가 조직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Opinion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