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AT Model을 탄생시키기 까지의 노력과 탄생 배경
SWEAT Model을 탄생시키기 까지의 노력과 탄생 배경.
삼성문화 4.0 저자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 소장은 공군 정보장교로 제대한 후 호주 시드니대학에서 MBA를 공부하였다.
2000년대 초 IT열풍과 호황으로 IT컨설팅업체에서 마케팅과 컨설팅 업무를 하였다.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주택은행, 해태제과, 삼양사 등 대기업과 중견기업으로 다양하다.
EIS, SIS, SCM, CRM, ERP, ITS, EC 등 시스템 관련 업무를 컨설팅했다. 컨설팅을 통해 산업영역, 규모, 시스템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현재 기업의 업무, 기업문화, 정보보안분야의 컨설팅을 하며, 관공서나 기업체에서 강연한다. 삼성전자, KTF, 포스코, SK 등의 기업문화 담당직원, 기업문화 컨설턴트, 기업문화 강사등과 만나 국내 대기업의 기업문화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수집하고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토론, 연구하고 있다.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어 관련 자료가 풍부하지만 국내의 기업문화 연구사례와 관련 서적은 거의 없었다. 일부 국내 대기업이 몇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외국의 검증된 ‘Best Practice’를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지만 의도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제도라도 한국 기업의 풍토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각종 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적 기업문화에 걸맞은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다양한 기업 컨설팅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토론을 거쳐 기업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5-DNA 10-Element’를 정하고 ‘SWEAT Model’을 만들었다. 선진기업의 기업문화 혁신이력을 분석해 체계화시킨 것이 ‘SWEAT Model’이다.
삼성문화 4.0 저자 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 소장은 공군 정보장교로 제대한 후 호주 시드니대학에서 MBA를 공부하였다.
2000년대 초 IT열풍과 호황으로 IT컨설팅업체에서 마케팅과 컨설팅 업무를 하였다. 주요 고객은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주택은행, 해태제과, 삼양사 등 대기업과 중견기업으로 다양하다.
EIS, SIS, SCM, CRM, ERP, ITS, EC 등 시스템 관련 업무를 컨설팅했다. 컨설팅을 통해 산업영역, 규모, 시스템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었다.
현재 기업의 업무, 기업문화, 정보보안분야의 컨설팅을 하며, 관공서나 기업체에서 강연한다. 삼성전자, KTF, 포스코, SK 등의 기업문화 담당직원, 기업문화 컨설턴트, 기업문화 강사등과 만나 국내 대기업의 기업문화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수집하고 발전적인 방향에 대해 토론, 연구하고 있다.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어 관련 자료가 풍부하지만 국내의 기업문화 연구사례와 관련 서적은 거의 없었다. 일부 국내 대기업이 몇 년 전부터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외국의 검증된 ‘Best Practice’를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지만 의도한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제도라도 한국 기업의 풍토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각종 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적 기업문화에 걸맞은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자 노력했다.
다양한 기업 컨설팅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토론을 거쳐 기업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5-DNA 10-Element’를 정하고 ‘SWEAT Model’을 만들었다. 선진기업의 기업문화 혁신이력을 분석해 체계화시킨 것이 ‘SWEAT Model’이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