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 시스템 1단계 관리 포인트[내부고발자 관리전략][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 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2-11-07 오후 12:24:00
내부고발자 관리전략

1. 내부통제 시스템 1단계 관리 포인트
2. 내부통제 시스템 2단계 관리 포인트
3. 내부통제 시스템 3단계 관리 포인트
4. 내부통제 시스템 4단계 관리 포인트
5. 조직의 직책 별 관리전략
6. 국내의 내부고발 관리 상황

1. 내부통제 시스템 1단계 관리 포인트

내부통제 시스템이 1단계에 해당하는 내부고발자 관리 포인트, 세 가지를 살펴보자.

첫째 현재 조직의 업무프로세스의 문제점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공조직이든 사조직이든 다양한 부류의 직원이 있으며 이들 개개인의 가치관이나 도덕적 기준이 다를 수 있다. 또 과거에는 문제없다고 이해돼 용인되던 업무라도 새로운 시대흐름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정 직원에게는 이해와 지지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조직의 관리자나 리더들은 항상 직원의 의견을 청취하여 조직업무를 평가하고 개선점이 있다면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직원이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를 비판하거나 기존의 직원이 과거에 수행하던 업무가 자신의 가치관에 맞지 않아 더 이상 수행하지 않으려고 할 겨우, 즉각 해당 업무를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단순하게 그 직원을 불평불만자로 분류하거나 무조건 조직논리에 순응하라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가급적 충분히 이해하는 자세를 견지함으로써 무조건 불평만 하는 직원조차도 엉뚱한 사고를 저지르지 않도록 배려한다.

둘째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지 파악해야 한다. 대부분의 직원은 일반적인 상식가 교양을 가지고 있는 성인이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판단하고 행동할 것이라는 게 일반적 기대치다. 그러나 실제로 공좆ㄱ이나 사조직에서 직원간에 상식적인 대화마저 단절돼 있거나 일방적인 경우가 있다. 특히 공조직의 경우 오랜 기간 근무한 상급자들이 과거 상하 위계질서가 철저했던 화려했던 옛시절을 회상하며, 무조건 아랫사람들을 윽박지르거나 자신만이 옳다고 우기는 경우도 있다. 이런 조직은 당연하게 아래에서 위로, 혹은 수평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내부고발자는 조직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문을 혼자서 고민하지 않는다. 동료나 아랫사람, 혹은 상급자와 어떤 형태로든 대화를 시도한다. 따라서 편안한 대화분위기만 조성된다면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셋째 평상시에 조직의 업무관행 등에 관한 지속적인 교육을 하고 조직 내부의 갈등을 해결하는 훈련을 한다.

- 이하 생략 -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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