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진규의 2019년 국정원 논술강의(20)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9-04-03 오전 9:22:00

국정원 논술강의 2강은 '다양한 문장표현과 칼럼분석'인데, '참고자료4. '인공지능(AI)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라는 언론 칼럼을 분석한 내용을 살펴보자. 4차 산업혁명의 총아인 인공지능이 일반인의 관심을 끌어낸 사건은 구글의 알파고와 한국 이세돌이 바둑대결이었다. 이세돌은 한국 바둑계의 간판스타이고 중국, 일본, 한국 등 3국에서 톱 클래스에 포함된다.

이미 컴퓨터가 서양의 바둑이라고 불리는 체스게임에서 인간과 대결해 승리한 지는 오래됐다. 하지만 체스보다 고난이도로 평가받는 바둑에서 인간을 이기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하지만 구글의 알파고는 이세돌뿐만 아니라 중국이 자랑하는 천재바둑기사인 커제와 대결에서도 완승했다. 서양의 컴퓨터가 동양의 고차원 지능게임으로 불리는 바둑을 이김으로써 과학기술의 수준은 여전히 서양이 높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미국, 독일, 중국, 일본, 캐나다, 영국 등 글로벌 국가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를 급격하게 늘리고 있는데 반해 한국은 아직도 걸음마도 떼지 못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인공지능이 머지 않은 장래에 일반인의 일자리를 빼앗아갈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대책도 마련하지 못한 상태이다. 인공지능이 미래 한국사회를 어떻게 바꿀 수 있으며, 국가차원의 대책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칼럼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비평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eminars 분류 내의 이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