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삼성은 어떤 기업문화를 가졌나[삼성문화4.0 목차안내]
국가정보전략연구소
2011-09-30 오후 2:19:00
Part 2 삼성은 어떤 기업문화를 가졌나

- 삼성의 기업문화는 오너에게서 나온다
일본의 경영을 배워 진화시킨 삼성문화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꾸라
핵심보직은 관리 출신이 장악

- 협력업체와 상생하는 문화인가
창업주의 동업 실패가 중요한 원인
삐거덕거리거나 등 돌리는 협력업체
막대한 이익은 부메랑이 될 수도
혁신은 협력업체와의 상생에서 출발

- 노블리스 오블리제는 살아 있는가
사회적 책임이 기업의 생존을 좌우
삼성의 사회적 책임 수준은 바닥
한비사건, 안기부 X파일, 김용철 내부고발
언론의 삼성 봐주기

- A/S로 기술 부족을 커버할 수 있는가
삼성 제품은 세계 최고라 할 만한가
서비스로 품질을 보완하라
일본 소비자에게 삼성 제품은 이미테이션
선진국에서 삼성 제품은 이류

- 복제에는 강하고 창조에는 약하다
주력제품 모두 구조적 한계에 봉착
따라하기 기술로는 한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길을 잃다
창의성과 협력을 죽이는 기업문화

- 따라하기 마케팅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마케팅은 기업 실적의 원동력
신규사업 실패는 마케팅 전략의 부재
국내 소비자 우롱하는 역차별 마케팅

- 삼성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삼성은 가전제품 혹은 휴대폰 제조기업
브랜드보다 제품의 정체성 확보가 우선
삼성 광고의 정체성 논란
세계가 보는 삼성의 이미지

- 삼성맨은 아직도 건재한가
초기 삼성맨은 관상으로 선발
무색무취형이 삼성의 인재상
삼성맨 만들기 프로젝트

- 관리의 삼성인가
외형을 중시하는 관리문화
모든 조직은 관리의 보조인력
관리부실로 일어난 여러 가지 실수
자기혁신형으로 관리조직을 바꿔야

저작권자 © Institute for National Intelligence Strateg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eminars 분류 내의 이전기사